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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핸들링 차이가 확실하다 – 구조가 복잡한 더블 위시본, 왜 가장 좋은 느낌일까?

learncha 2025. 4. 13.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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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좀 해보신 분들이라면 ‘핸들링이 좋다’, ‘서스펜션 세팅이 다르다’는 말을 종종 들으셨을 겁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더블 위시본(Double Wishbone) 서스펜션이 장착된 차량은 운전자에게 분명히 다른 감각을 줍니다.

“기본 핸들링 차이가 크다”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죠.
구조는 복잡하지만 가장 좋은 주행 감각을 제공하는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의 매력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이란?

더블 위시본은 말 그대로 상하 두 개의 A자 형태의 암(Wishbone)을 이용한 서스펜션 구조입니다.
이 구조는 타이어의 캠버각을 주행 상황에 따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어, 코너링이나 고속 주행에서 차체의 안정성을 극대화해 줍니다.


 구조는 복잡하지만, 핸들링은 최고

  • 맥퍼슨 스트럿과 달리, 더블 위시본은 구조가 더 크고 복잡합니다.
    대신 정밀한 움직임이 가능하죠.
  • 고급차나 스포츠카에 주로 탑재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예: 제네시스 G70, 렉서스 IS, 혼다 NSX, 현대 쏘나타 N라인 등

핸들링이란 단순히 ‘잘 도는 것’이 아닙니다.
차가 운전자 의도에 얼마나 즉각적이고 자연스럽게 반응하느냐를 말하는 것이죠.
이런 면에서 더블 위시본은 정말 탁월합니다.


 운전이 ‘재밌다’고 느껴지는 이유

더블 위시본은 타이어가 노면에 닿는 각도와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해줍니다.
즉, 코너를 돌 때도 접지력이 유지되어 차가 안정적으로 궤적을 그립니다.

이 덕분에:

  • 핸들을 꺾을 때 불안함이 없음
  • 급격한 방향 전환에도 차체 흔들림이 적음
  • 노면 반응이 정교하게 전달됨

→ 결과적으로, 운전이 더 ‘재밌다’고 느껴지는 구조입니다.


 그럼 맥퍼슨 스트럿은 왜 아직도 많이 쓰일까?

더블 위시본이 이렇게 좋은데, 왜 모든 차량에 쓰이지 않을까요?
바로 ‘비용’과 ‘공간’ 때문입니다.

                          항목                                     더블 위시본                                              맥퍼슨 스트럿

    

구조 복잡함 단순함
원가 높음 저렴함
공간 차지 작음
승차감·핸들링 우수 보통
사용차종 고급차·스포츠카 대중차·소형차

맥퍼슨 스트럿은 단순하고 공간 효율이 좋아 소형차나 전륜구동 차량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핸들링과 주행 피드백에서는 더블 위시본이 한 수 위입니다.


 결론 – 운전의 즐거움을 원한다면?

차를 단순히 이동 수단이 아닌 드라이빙의 즐거움으로 접근하는 분이라면,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을 장착한 차량을 눈여겨보셔야 합니다.

 

✔️ 코너링 안정감
✔️ 고속에서의 접지력
✔️ 스티어링 반응의 민감도
✔️ 운전자에게 전달되는 피드백

이 모든 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같은 속도로 달려도, 같은 도로를 달려도 느낌은 확연히 차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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